불면증을 개선하는 '빨리 잠드는 법'
 
- 따뜻한 물로 샤워하기

따뜻한 물로 하는 샤워는 몸의 청결과는 별개로 수면을 취하는 데 효과적으로, 심리치료사 자넷 케네디(Janet Kennedy) 박사는 샤워 직후 체온이 급격히 떨어지는 것이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체온이 떨어지면 심장 박동수가 느려지고 뇌를 포함한 다른 신진대사 활동이 둔해지게 만들어 빨리 잠에 들 수 있게 한다.

- 양말 신고 자기

안콜리 이스라엘(Ancoli-Isreal) 교수는 "잠들기 가장 좋은 체온은 몸의 중심부는 차갑고 손발은 따뜻할 때다"라고 설명했다.
잠을 청할 때 양말을 신어주면 발의 혈관이 팽창해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잠들기 적합한 체온이 형성된다고 알려졌다.

- 잠이 오기 전까지 침대에 눕지 않기

잠이 오지 않는데 잠을 자보겠다고 침대에 일찍 들어가는 것은 오히려 방해가 된다.
케네디 박사는 "잠이 오지 않는다면 우리 몸이 아직 준비가 덜 된 것이다.
적절한 8시간의 숙면이 쓸데없이 자는 10시간보다 불면증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

- 시계 보지 않기

잠 들기에 앞서 자주 시간을 확인하면 괜히 압박감이 더 심해지고 스트레스만 쌓이며, 특히 핸드폰을 리용한 시간 확인은 문자나 알림 등 다른 행동이 더해져 결국 잠을 방해할 뿐이다.

- 자기 전에 일기 쓰기

머리 속을 맴도는 잡생각과 느낌을 일기로 정리하면, 마음 진정 효과가 있어 내일 할 일을 미리 적어두는 것도 숙면에 도움이 된다.
내일 할 일에 대해 막연하게 걱정하기보다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해서 마음에 쌓인 긴장을 풀어주면 숙면에 좋다.
 
 
한비자의 리더십 요결 7가지
인간관계 3가지 법칙
신체 부위별 노화방지 방법
우리몸에 좋은 건강차 17
 
 
건강을 지키는 33가지 방법
술을 한달간 끊으면 생기는 9가지 변화
인생을 살아가면서 '가장 가치있는 세 가지'
식초 활용법 < 조리편 >
40대라면 반드시 먹어야 할 8가지 음식
분야별 소문난 '한국의 명의'
집에서 따라할 수 있는 허릿살 빼는 4가지 체조법
행복한 뇌를 만드는 습관
'생체나이 10년 이상' 늘리는 간단한 방법
아침 사과 효능 금일까 독일까?
진정으로 성공하는 사람들의 41가지 비결
피를 맑게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는 음식 7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