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 부족시 생기는 '뜻밖의 증상 5'
 
◆자주 슬퍼진다=TV를 보다가 눈물을 흘리는 자신을 보고 당황스러워한 적은 없는가.
여성들은 즉시 생리 전 증후군을 들먹이겠지만 수면이 부족하면 쉽게 감정적이 되기도 한다.
잠이 모자랄 경우 두뇌는 부정적이고 혼란스러운 이미지에 60% 이상 과도한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잘 잊고 집중력이 떨어진다=집중이 잘 안되면 나이나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라고 생각하려 든다.
그러나 진짜 원인은 수면 부족일 수 있다.
잠을 적게 자면 전반적인 인지력에 문제가 생기고 주의 집중의 어려움, 혼란, 민첩함 저하, 건망증, 학습 장애 등을 겪을 수 있다.
따라서 열쇠를 어디 뒀나 기억이 안 날 때는 지난밤에 얼마나 잤는지를 먼저 따져봐라.


◆게걸스러워졌다=아침을 먹지 않거나 운동을 더 심하게 하는 것도 아닌데 하루 종일 배가 고프다면 수면 부족일 가능성이 높다.
수면 부족은 배고픔을 촉발하는 그렐린 호르몬의 분비를 높인다고 한다.
이 호르몬이 조금만 늘어도 간식을 찾게 되고 고 탄수화물, 고칼로리 음식이 당기게 된다고 한다.
이는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하면 비만이 되기 쉬운 이유기도 하다.


◆보통 때보다 동작이 서투르다=자명종을 누를 때 시계를 떨어뜨리고, 시리얼에 우유를 붓다가 흘리고, 나가다가 문에 발을 찧는다.
다 밤을 잘 못 잔 탓이다. 정확한 원인은 찾지 못했지만 졸릴 때 동작이 굼뜨거나 정확하게 행동하지 못한다고 한다.
반사운동이 둔해지고, 균형감과 깊이 감각이 불안정해진다.
그래서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고, 반응 속도가 늦어지면서 달걀곽이 그냥 바닥에 떨어지고 마는 것이다.


◆사랑의 감정이 생기지 않는다=배우자나 연인에게 각별한 감정이 생기지 않는다면 스트레스나 건강이 안 좋다기보다는 잠을 푹 자지 못한 때문일 수 있다.
잠이 부족하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분비가 늘어나면서 매사에 의욕이 없어지기 때문이다.
 
 
마일리 사이러스의 2주 하체 운동법
내 아이의 습관을 바로잡는 방법
혈관과 피를 맑고 튼튼하게 만드는 9가지 음식
혈압을 확 낮춰주는 7가지 식품들
 
 
내 몸이 보내는 12가지 건강 적신호
불면증 치유에 도움이 되는 10가지 식품
베이킹소다를 활용한 10가지 미용법
유용한 건강상식 BEST
당뇨를 예방 및 관리하는 10가지 방법
질병을 예방하는 기초! '물 건강법'
소금 활용법 BEST 20
진정으로 성공하는 사람들의 41가지 비결
음식, 이것끼리 먹으면 큰일 난다
질환별 먹으면 큰일나는 음식들
농약 없이 깨끗하게 과일 씻는법
행복한 부부를 위한 36가지 실천법 (아내 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