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장건강에 좋은 식품 12가지
 
1_단호박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위의 점막을 보호하며,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 위암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영양 손실 없이 섭취하려면, 그대로 쪄 먹는 것이 가장 좋다.


2_찹쌀 위를 튼튼하게 만들고 소화 흡수가 잘 되어 위장병이 있는 사람에게 좋은 재료이다. 찹쌀은 성질이 따뜻해 위가 차서 소화가 잘 안 되는 사람에게 좋다.


3_양배추 항궤양 성분인 비타민 U가 들어 있어 위를 보호한다. 비타민 U는 다른 야채에 거의 없어, 양배추만의 비타민이라고 할 수 있다. 위궤양이 있는 사람이라면 양배추즙을 매일 마시면
효과를 볼 수 있다.


4_율무 소화가 잘 되므로 위가 약한 사람에게 좋다. 진통·소염 작용이 있기 때문에, 위염뿐 아니라 소화성 궤양 환자에게도 효과가 있다. 소화력이 좋지 않다면 평소 율무차를 꾸준히 마신다.


5_브로콜리 비타민 A와 C, 철분, 칼슘 등이 풍부하다. 위암과 위궤양의 원인으로 알려진 박테리아 헬리코박터 파일로리를 죽이는
성분이 들어 있다.


6_꿀 포도당, 과당 같은 당분 외에 단백질, 미네랄, 비타민 B1·B2·B6·E, 아미노산 등이 다양하게 들어 있는 영양 식품이다. 소화가 잘 되기 때문에 위가 약한 사람에게 좋다.


7_우유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칼슘과 비타민 B2가 많다. 특히 칼슘이 산을 중화 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위산 과다나 위궤양을 치료,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우유의 지방은 미립자로 유화되어 있어 소화 흡수가 잘 된다.


8_시금치 소화가 잘 된다. 잎에는 철분이 들어 있고, 뿌리의 붉은 부분에는 조혈 성분인 코발트가 들어 있어 위를 튼튼하게 한다. 특히 술 때문에 위와 장에 쌓인 열과 독을 푸는 효과가 탁월해,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에게 좋다.


9_당근 비타민 A가 풍부하고, 위를 보호하는 베타카로틴이 듬뿍 들어 있다. 기름으로 조리해 먹으면 베타카로틴의 흡수율을 훨씬 높일 수 있다. 갈아 마실 때는 강판에 갈고 건더기까지 다 먹는 것이 좋다.


10_사과 위와 장의 기능을 좋게 한다. 유기산이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해 소화가 잘 되고, 위장 내부를 살균하는 효과도 있다. 식이 섬유인 펙틴 성분이 들어 있어 변비와 설사에도 좋다.


11_감자 점막을 튼튼하게 해 위의 기능이 약하거나 위염, 위궤양 등이 있는 사람에게 좋다. 특히 알기닌이라는 성분이 위벽에 막을 만들어
위를 보호한다.


12_마늘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식욕을 돋운다. 위장을 따뜻하게 해 소화를 돕고, 특히 고기와 함께 먹으면 소화를 돕는다. 하루에 2~3쪽 먹는 것이 적당한데, 공복에 먹으면 위벽을 자극해 오히려 위염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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