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 부족시 나타나는 6가지 증상
 
▶ 게걸스러워졌다
아침을 먹지 않거나 운동을 더 심하게 하는 것도 아닌데 하루 종일 배가 고프다면 수면 부족일 가능성이 높다. 2010년 섭식행동학회 회의에서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수면 부족은 배고픔을 촉발하는 그렐린 호르몬의 분비를 높인다고 한다. 이 호르몬이 조금만 늘어도 간식을 찾게 되고 고탄수화물, 고칼로리 음식이 당기게 된다고 한다. 이는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하면 비만이 되기 쉬운 이유기도 하다.

▶ 자주 슬퍼진다
TV를 보다가 눈물을 흘리는 자신을 보고 당황스러워한 적은 없는가? 여성들은 즉시 생리전 증후군을 들먹이겠지만, 수면이 부족하면 쉽게 감정적이 되기도 한다. 2007년 연구에서 잠이 모자랄 경우 두뇌는 부정적이고 혼란스러운 이미지에 60% 이상 과도한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 잘 잊고 집중력도 떨어진다
집중이 잘 안되면 나이나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라고 생각하려 든다. 그러나 진짜 원인은 수면 부족일 수 있다. 잠을 적게 자면 전반적인 인지력에 문제가 생기고 주의 집중의 어려움, 혼란, 민첩함 저하, 건망증, 학습 장애 등을 겪을 수 있다고 웹엠디가 보도했다. 따라서 열쇠를 어디 뒀나 기억이 안 날 때는 지난밤에 얼마나 잤는지를 먼저 따져봐라.

▶ 감기가 안 떨어진다
콧물이 계속 흐르고 절대 안 그칠 것 같다면 수면 시간을 다시 살펴봐라. 2009년 연구에 따르면 매일 7시간보다 덜 자는 사람들은 적어도 8시간 자는 사람들보다 감기에 걸릴 위험이 3배나 높았다고 한다.

▶ 보통 때보다 동작이 서투르다
자명종을 누를 때 시계를 떨어뜨리고, 시리얼에 우유를 붓다가 흘리고, 나가다가 문에 발을 찧는다. 다 밤을 잘 못 잔 탓이다. 정확한 원인은 찾지 못했지만 졸릴 때 동작이 굼뜨거나 정확하게 행동하지 못한다고 한다. 반사운동이 둔해지고, 균형감과 깊이 감각이 불안정해진다. 그래서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고, 반응 속도가 늦어지면서 달걀곽이 그냥 바닥에 떨어지고 마는 것이다.

▶ 사랑의 감정이 생기지 않는다
배우자나 연인에게 각별한 감정이 생기지 않는다면 스트레스나 건강이 안 좋다기보다는 잠을 푹 자지 못한 때문일 수 있다. 잠이 부족하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 분비가 늘어나면서 매사에 의욕이 없어지기 때문이다.
 
 
경조사에 쓰는 표현글 모음
질병에 좋은 7가지 보약 '내 손으로 만들기'
내건강 지키는 필수식품 100
의사들이 권하는 4대 암 예방법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13가지 꿀팁
나는 그냥 나 자신이면 됩니다
고맙다 사랑 그립다 그대
'미세먼지 + 황사' 로 부터 대처하는 방법
'고지혈증' 특효음식 15가지
남자라면 꼭 먹어야 하는 9가지 음식
내가 매일 먹던 음식이 중성지방을 유발한다?
가까이 하고픈 사람
식초로 고칠 수 있는 지병 13가지
연말정산 세금폭탄 피하는 8가지 방법
뱃살을 줄여주는 8가지 음식
세월을 되돌리는 노화를 막는 음식 5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