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력을 향상시켜주는 5가지 식품
 
1. 콩
콩에 함유된 ‘포스파티딜세린(PS)’은 뇌세포의 막을 강화시켜 세포가 파괴되는 것을 막아준다. 실제로 미국 신경학자들이 평균 60.5세의 치매환자 50명에게 매일 300㎎의 PS를 2년간 투여한 결과 평균적으로 기억력은 13.9년, 학습 능력은 11.6년, 전날 본 사람의 인지능력은 7.4년, 10자리 숫자 암기 능력은 3.9년 젊어졌다. 미국에서는 이미 10년 전부터 PS가 치매 치료제 성분으로 쓰이고 있다.

2. 호두
뇌신경세포의 60%는 불포화 지방산으로 이뤄져 있는데 호두에는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호주 식품영양학회 학술지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호두를 하루 다섯 알씩 10년간 섭취한 그룹은 그렇지 않은 그룹에 비해 뇌세포 활동력 저하 정도가 약 25% 낮았다.

호두의 불포화지방산은 뇌신경세포 파괴를 막는 동시에 뇌신경세포가 더 많은 가지를 내도록 도와준다. 또한 호두에 풍부한 비타민 E역시 뇌신경세포간 물질전달을 원활히 해줘 건망증 개선에 도움이 된다.

3. 연어
연어에는 뇌기능저하를 막는 오메가3 필수지방산(DHA, EPA)이 등 푸른 생선보다 많다. 이 오메가 3 필수지방산은 뇌신경세포의 막을 유지·강화해 주고, 신경전달물질이 오가는 신경세포 돌기 사이의 전해질 성분을 강화해 준다. 또 뇌혈류를 증가시켜 뇌세포에 영양분과 산소가 더 잘 전달되도록 도와준다.

4. 사과
미국 코넬대 식품화학팀이 농업식품화학저널에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다른 과일이나 야채보다 사과가 뇌세포 파괴 방지에 탁월한 효과가 있었다. 사과 속 ‘케르세틴’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뇌세포를 파괴시키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인 ‘코르티졸’을 크게 줄여준다는 것. 이 성분은 사과의 과육보다 껍질에, 연두색 사과 보다 붉은 사과에 더 많다.

5. 클로렐라
일본 도호쿠대 연구팀이 평균 75.5세의 치매환자 24명과 건강한 73세 노인 24명에게 클로렐라를 복용하게 하고 1년 후 뇌기능 검사를 했더니 두 집단 모두 1년 전 보다 인지·기억력 점수가 약 20% 증가됐다. 이는 클로렐라의 ‘루테인’ 성분 때문. 루테인은 뇌기능을 떨어뜨리는 뇌혈류 속 과산화인지질을 감소시키는데, 과산화인지질이 감소되면 뇌 혈액 속으로 영양분과 산소가 원활히 공급돼 뇌세포 파괴가 억제된다.
 
 
사상체질로 보는 건강관리법
우리가 아껴야 할 마음은 '초심' 입니다
한국에서 부자가 되는 27 가지 방법
약을 먹지 않고도 혈압을 낮추는 6가지 방법
 
 
음식, 이것끼리 먹으면 큰일 난다
'33가지'의 사랑과 의미(意味)
40대라면 반드시 먹어야 할 8가지 음식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10가지 대화법
의사들이 권하는 4대 암 예방법
시력은 유전될까? 눈애 대한 4가지 진실!
모든것은 내 자신에 달려 있다
내건강 지키는 필수식품 100
식초 활용법 < 부엌편 >
유쾌하게 나이 드는 50가지 방법
마일리 사이러스의 2주 하체 운동법
'신선하게' 식품 보관하는 5가지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