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와 혈관을 맑고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5가지 음식
 
▶ 고지혈증을 예방하는 '두부'
두부는 식물성 단백질과 리놀레산이 풍부하다. 리놀레산은 혈액 안에 들어 있는 응어리진 지방을 녹여 고지혈증을 예방하는 영양분. 막힌 혈관을 뚫는 기능이 뛰어나 한의학에서는 뇌졸중에 두부 습포를 했을 정도라고 한다. 고혈압 환자들은 두부를 날로 차게 해서 먹으면 좋다.


▶ 콜레스테롤을 녹이는 '꽁치'
꽁치나 고등어 같은 등푸른 생선에 들어 있는 불포화 지방산은 응고된 콜레스테롤을 녹이고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추는데 탁월해 심장 질환 예방에 그만이다. 조리할 때 구우면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유실되므로 조림을 해서 먹는 것이 좋다.


▶ 묵은 피를 걸러내는 '부추'
부추는 궂은 피를 내보내고 새로운 피로 혈관을 채우는 작용을 한다. 부추에는 유화아릴이라는 자극 성분이 있어 에너지 대사를 촉진하고 혈액 순환을 활발하게 한다. 부추는 어떻게 조리하든 소화가 잘 되지만 피를 맑게 하기 위해서는 생채를 만들거나 샐러드에 곁들여 생으로 먹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 혈액의 응고를 막는 '당근'
당근에 들어 있는 비타민 C, 카로틴, 비타민 E가 혈관이나 조직을 산화시키는 활성 산소의 활동을 막아 깨끗하고 탄력 있게 혈관을 유지한다. 아침마다 사과 반 개와 당근 한 개를 함께 갈아 주스를 만들어 마시면 맛도 좋고 혈액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 혈액의 길을 뚫어주는 '생강'
생강은 강한 방향 성분이 혈액 순환을 촉진해 찌꺼기들로 막히고 좁아졌던 혈관을 뚫어준다. 생강차를 마시면 온몸에서 땀이 나면서 열이 내려가는 것도 혈액의 이런 작용이 있기 때문이다. 또 생강이나 마늘처럼 향이 강한 야채들은 혈소판의 응집을 막아 심근경색이나 뇌경색 등을 예방한다. 즙을 내서 먹으면 효과가 더 빠르다. 생강차를 끓여 마시거나 생강즙을 내서 홍차에 섞어 마신다.
 
 
약이되는 식품별 효능 45가지
몸을 좋아지게 만드는 건강습관 Best 6
몸 속의 노폐물을 빼주는 음식
고맙다 사랑 그립다 그대
 
 
피를 맑게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는 음식 7가지
건강을 위해 이것만은 꼭 버리자!
기억력을 높여주는 6가지 방법
종아리를 날씬하게 만들어주는 5가지 운동법
소화불량이나 과식으로 답답할 때 치료하는 7가지 방법
농약 없이 깨끗하게 과일 씻는법
돈에 대한 명언 베스트 60
남자라면 절대 그냥 넘어가선 안되는 7가지 통증
피를 맑게하는 식품 및 섭취방법 총정리
양파의 놀라운 효능 54가지
나이들면 후회하는 30가지
뱃살을 줄여주는 8가지 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