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을 먹지 않고도 혈압을 낮추는 6가지 방법
 
▶ 파워워킹을 하라
약간 빠른 속도로 걷기 운동을 하는 고혈압 환자는 혈압을 6~8㎜Hg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운동을 하면 심장이 산소를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해 힘들이지 않고 혈액을 공급하게 된다.

▶ 심호흡을 하라
기공이나 요가, 태극권처럼 천천히 호흡하는 명상적인 훈련을 하면 스트레스 호르몬을 감소시킨다. 이런 스트레스 호르몬은 혈압을 높이는 작용을 하는 콩팥 효소인 레닌의 분비를 촉진한다. 집에서 아침이나 밤에 5분 정도씩 깊게 숨을 들여 마시고 내뱉는 심호흡을 해보라.

▶ 고구마를 먹어라
미국 노스웨스턴대학교 의과대학의 린다 반 혼 교수는 "칼륨이 풍부한 과일이나 채소를 먹는 것은 혈압을 낮추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말한다. 하루 2000~4000㎎의 칼륨을 섭취해야 한다. 칼륨이 풍부한 식품으로는 고구마, 토마토, 감자, 바나나, 강낭콩, 완두콩, 멜론, 말린 자두나 건포도가 있다.

▶ 차를 마셔라
미국 터프츠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히비스커스 차를 매일 3잔씩 마신 사람들은 6주 만에 수축기 혈압(최고 혈압)이 7포인트 정도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약을 복용했을 때와 거의 같은 효과다. 히비스커스에 들어있는 피토케미컬이라는 식물 화학물질이 혈압 감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런 피토케미컬 성분이 풍부한 허브 차가 여러 가지 있다.

▶ 근무시간을 조금 줄여라
미국 캘리포니아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사무실에서 일주일에 41시간 넘게 일하면 고혈압 발생 위험이 15%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이는 초과근무를 하게 되면 운동할 시간이 없고 건강하게 식사를 못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 음악을 들으며 쉬어라
이탈리아 플로렌스대학교 연구팀이 고혈압 약을 복용하고 있는 환자 28명을 대상으로 매일 30분씩 천천히 심호흡을 하면서 클래식과 켈트, 인도 음악을 듣게 했다. 일주일 후 환자들의 최고 혈압이 3.2포인트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한 달 후에는 4.4포인트 감소했다.
 
 
동의보감 한방 처방법 70가지
매력적인 사람들이 알려주는 10가지 매혹의 기술
질병에 좋은 7가지 보약 '내 손으로 만들기'
사상체질로 보는 건강관리법
 
 
피부트러블 발생시 응급처치 하는 방법들
언제나 너그러운 마음으로
손발이 차가울때 유용한 5가지 꿀팁
철분이 부족하면 나타나는 현상
기억력을 향상시켜주는 5가지 식품
시력은 유전될까? 눈애 대한 4가지 진실!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14가지 음식
쉽게 구할 수 있는 암에 좋은 건강음식 Best 35
마릴린 먼로가 말하는 20가지 인생 조언
식초로 예방이 가능한 7가지 질병
막힌 코를 시원하게 뚫어주는 8가지 방법
한방 약초의 효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