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 빠지는 밥의 힘, '쌀 다이어트'



삼백식품 (흰쌀, 흰밀가루, 흰설탕) 피해서,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밥 힘으로 안전하고 건강하게 다이어트 했으면 좋을 것 같아 글 올려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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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밥으로 건강해진 사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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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당 쌀 소비량은 매년 줄어들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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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분은 결혼 후 도시 생활을 하며 흰 쌀밥과 육식을 즐김, 점점 몸무게가 늘더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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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대 중반에 뇌졸중+당뇨 합병증이 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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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념을 크게 하지 않는 제철 채소 + 100% 현미밥 + 소식 하는 습관 3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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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분은 원래 이틀에 한번 야식으로 라면 + 주말에 피자 +  잦은 술자리 + 폭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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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시 세끼 현미식으로 식단을 바꾸고, 밥 한술에 최소 3분 꼭꼭 씹어 먹음


첫달에 13kg 빠지고, 현재 30kg 감량했다고 함 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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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몸에 들어온 탄수화물은 소장을 거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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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도당으로 분해되어 혈액 속으로 흡수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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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 맞춰 췌장에서 인슐린을 분비 = 포도당이 세포 속으로 들어가 에너지로 사용될 수 있게 도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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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때 쓰고 남은 포도당은 글리코겐의 형태로


주로 간과 근육에 저장되고,


그래도 남는 포도당은 지방으로 변환되어 쌓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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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고 모든 탄수화물 음식이 다이어트의 적이 되는 것은 아님


다이어트에 있어서 칼로리보다 먼저 고려되어야 할 것이 당 지수임


(각 음식이 식후 2시간 마다 혈당을 얼마나 올리는지 수치화 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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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복 상태에서 혈액을 채취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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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각 다른 음식을 먹여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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떡이 충격 ㅠ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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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탄수화물(GI가 낮음) -> 체내에서 천천히 분해되어 배부름이 지속(포만감) -> 다이어트에 도움
















2. 당뇨 비만자들이 허기를 느끼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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앉은 자리에서 소주 3병은 기본 + 집에서도 반주를 즐김 (아버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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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주를 한 다음날 해장라면 (김치+라면+흰쌀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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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러기 아빠 시절을 거친 후 120kg 찍었다고 함

수면무호흡증이 생기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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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혈압 + 당뇨도 오면서, 초콜렛 같은 간식은 필수임 ㅠ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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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인슐린 분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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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이 반복되면, 세포가 인슐린에 반응하는 민감도가 떨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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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포도당이 세포에 흡수 되지 못하고 혈관 속을 떠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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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문에 세포는 에너지를 계속 필요로 하게 되면서, 음식물을 반복해서 섭취하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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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장 용량 자랑하지 말고, 과식, 폭식 습관을 줄여야 함, 아직 쌩쌩한 분들은 와 닿지 않을 수도...







3. 현미


다이어트의 적은 배부름이 아니라, 끊임없는 허기짐

해서 밥을 굶거나 양을 줄이는 대신, 꾸준한 현미식을 먹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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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한 다이어트를 위해서 현미밥을 먹어야 하는 이유는 쌀의 영양 성분에 있음


※(가바 (GABA) = 혈당 조절), (감마올리자놀 = 항산화 활성이 뛰어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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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미가 다이어트는 물론 스트레스 완화, 체내의 당+지방 대사 개선,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것은 이미 많은 연구를 통해 증명됨








4. 탄산과 비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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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혼 전에는 50kg 후반을 유지 했었지만, 불규칙한 식습관과 폭식으로 밥 한공기는 기본이고, 두 공기도 거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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밥 먹고 바로 (피자+탄산) 흡입함 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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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산은 입맛을 계속 땡기게 하는데, 식욕 조절 호르몬에 직접적 영향을 주는 액상 과당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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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각 다른 음료수를 마신 후, 혈액 속에 식욕 촉진 호르몬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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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라 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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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산 뿐만 아니라 시중에 파는 음료수 안의 액상과당은 비만의 원인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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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도당+과당이 단당류 형태로 혼합된 액상과당은, 설탕보다 당도가 1.4배 높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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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화 효소의 도움 없이도 체내에 빠르게 흡수하는 성질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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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액상과당은 (식욕 억제 호르몬)의 분비를 억제하고,


그렐린(식욕 촉진 호르몬)만을 분비 시킴으로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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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식욕 호르몬의 균형이 무너뜨려, 음식을 먹어도 포만감이 들지 않아,

계속 해서 음식을 섭취하게 만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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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실험



생로병사의 비밀이니 테스트는 당연히 해봐야겠죠?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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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에 잠깐 나오신 분들 포함 5명은, 잘못된 식습관 외에 비만에 따른 합병증을 가지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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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미 위주의 잡곡밥채소, 생선이 포함된 식단을 한식 식단을 중심으로 3주 실험 ㄱ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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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식 vs 한식 했을 때, 한식 다이어트의 실효성은 이미 검증 된 바 있음


같은 체중이 빠져도 질적인 효과가 높은 것은 한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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꼭꼭 씹어서 30분 이상의 식사를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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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도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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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단일지도 작성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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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단 사진을 찍어, 주변 사람들과 공유도 함





< 3주 식단 변화 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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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중 뿐만 아니라, 내장지방량, 혈당, 지방간 수치, 고지혈증 수치 같은 여러 건강지표가 질적으로 변화함



1. 현미가 있는 잡곡밥 같은, GI 지수가 낮은 탄수화물을 섭취하자 (GI지수표는 검색하면 나옴)


2. 폭식, 과식하지 말자


3. 음료수에 많이 들어 있는 액상과당은 피하자






여기에는 안 나왔지만, 식단을 바꾸고 건강과 다이어트 뿐만 아니라, 암치료에 효과를 본 사례도 나옴


다이어트는 지속적으로 해야 효과적임, 몇개월에 몰아서 빼시는 분들 존경스럽지만, 건강하게 뺐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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